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광주동신중학교 학교안내 교직원마당 학생마당 사이버학습 책마루쉼터 교육행정 열린마당
선언문

우리 광주동신중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학부모, 지역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항상 밝고 친절한 자세로 대하겠습니다.

2. 학생들에게 ‘책임지는 수업’과 ‘충실한 평가’를 위해 부단히 연구·노력하겠습니다.

3.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교육활동에 대하여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5.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만족하지 못하는 사항은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 하겠습니다.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 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4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민원 접수 후 2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7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 무 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2) 520 - 2122
학 년 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062) 520 - 2124
보 건 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062) 520 - 2128
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 양 사 062) 520 - 2180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직원 062)520-2126~ 2127
교 장 실 학교 운영 전반 교장 062)520-2120
-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동문대로 50(풍향동 475번지)
- 우편번호 : 500 - 879
- 홈페이지 : http://www.k-dongshin.ms.kr
- 팩스 : 062) 528 - 5481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 해 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520-2126)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학습 부진학생에 대해서는 담임교사 책임지도를 실시토록하여 학습부진학생 제로 운동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학기 초에 수행평가 항목, 과제물, 실시 시기 등을 공지하며 수행평가 채점기준과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토록 하고,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는 기간을 두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교양 및 교과와 관련하여 다양한 도서를 마련하고 도서실 개방시간을 17:00까지 확대하며 방학 중에도 적극 개방하겠습니다(학교 단위 e-book 서비스 실시).
●학교생활규정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의 인권을 존중·신장하는 방향으로 제·개정하겠으며, 규정은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수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의 자치 능력 함양과 토론 문화 형성을 위하여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토요 휴무일이나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부모님에 대한 서비스
●학년 초에 담임교사가 본인 소개, 학급운영 방침, 급훈, 인성 및 생활지도 방법, 성적지도 방법, 담임 연락처 등의 내용을 편지나 E-mail로 안내하겠습니다.
●1주일이나 1개월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학교홈페이지나 유인물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교 주요행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탑재하여 학생이나 학부모가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SMS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학부모님께 발송하겠습니다(시험시기, 성적표 발송, 방학 일정, 종업식이나 졸업식 일정 등).
●신입생에 대한 학교생활 안내 자료(교육과정, 특기·적성교육, 봉사활동, 체험활동, 내신관리, 수행 평가, 정보소양인증제, 동아리 활동, 문화 활동 등)를 책자로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며 학부모님께는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회의 개최시간을 평일 오후 6시 이후 또는 토요일 오후에 실시하여 많은 학부모님께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년(교과)별 수업 공개의 날(주간), 상담주간 운영을 통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 의견란’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학습준비물은 최대한 학교 예산으로 구입하여 학부모님의 부담을 최대한 경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 방문 시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불편한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에 학교 운동장 및 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응대 및 민원업무 관련 서비스
●학생 및 학부모(민원인)가 해당 교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교과별(학급별)교직원의 사진과 이름 등이 포함된 안내도를 현관에 게시하겠으며 항상 친절하게 맞이하고 안내하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히 받고, 항상 “안녕하십니까? 광주동신중학교 교사(○○담당)○○○입니다.”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겠으며, 통화가 끝났을때에는 “감사합니다.”라고 끝인사를 하고 학부모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른 부서로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실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각종 제증명 및 민원업무는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하도록 하며 신속히 발급·처리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민원 ]
연번 항 목 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 참 서 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60 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300원
2 재직증명서
3 졸업·제적증명서
4 재학증명서
5 생활기록부
6 교육비납입증명서
7 실적증명서
8 영문 성적· 재학·졸업증명서 100분 600원
 
[ 팩스민원 ]
연번 항 목 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60 분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300원
2 재직증명서
3 졸업증명서
4 재학증명서
5 생활기록부
6 교육비납입증명서
 
●학교 홈페이지에 Q&A코너를 설치하여 궁금하신 사항 문의 시 해당 교직원이 3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만족도 조사와 개선 안내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1달 이상의 조사기간을 두어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으며, 조치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5.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학교 서비스에 대한 시정·개선사항 또는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제시는 전화,우편, 팩스(FAX), 학교홈페이지 등 편리한 방법으로 하실 수 있으며, 반드시 실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 우편주소(E-mail)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통사항 고객참여 의견제시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6.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7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 20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연 4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76
3,679,125